박정희 정부 경제 성장률의 진실 (박정희는 진짜로 경제를 발전시켰을까 후속편)

2012/9/26 by

박정희 정부 경제 성장률의 진실 (박정희는 진짜로 경제를 발전시켰을까 후속편)

 

앞서 이 글의 전편인 “박정희는 진짜로 경제를 발전시켰을까” 라는 글을 올린 후 트위터와 커뮤니티 등에서 의문을 제기하는 멘션과 댓글을 받았다. 5.16 쿠데타가 벌어졌을 때 미국의 원조가 줄어든 부분을 고려해야 하지 않느냐거나, 이 수치만 보면 이명박도 잘한 것 처럼 오해할 수 있느냐는 등 여러 가지 이야기가 있었다. 김대중, 노무현 정부가 고성장을 하기는 했지만, 그 기간 동안 신자유주의적 관점에서의 지나친 개방으로 자본이 유입되어서 고성장을 하고 빈부 격차가 커진 것도 고려해야 한다는 이야기도 있었다.

 

물론 앞의 글에서 예로 든 그래프만 가지고 모든 경제 상황을 판단한다는 것은 말이 되지 않는다. 해당 세계 은행 자료 웹사이트에만 가봐도 수 많은 수치들이 존재한다. 심지어 빈부격차를 가장 잘 판단할 수 있는 지니 계수의 경우 해당 자료에는 누락되어 있다. 또한, 한국과 가장 비슷한 비교 대상인 대만의 경우 해당 자료에서 찾을 수 없었다. 사실 이런 자료를 찾고 모든 것을 분석한다면, 그건 더 이상 블로그가 아니라 경제 관련 논문이 아니겠는가?

 

그런데, 이러한 반론 중 가장 눈에 띈 것은 전년도 대비 성장률이 누락되어 있어 신뢰성이 떨어진다는 이야기였다. 이것은 해당 세계 은행 자료를 뒤져보면 바로 나오는 자료이다. 그래서 이번에는 성장률 자료를 토대로 추가 분석을 해 보았다. 참고로 성장률은 GDP와 GNI 둘 다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두 가지 자료를 모두 정리, 분석했다. 이 자료를 볼 때 참고할 것은, 성장률이란 일정 기간 동안의 GDP와 GNI의 변화를 의미한다는 것이며, 따라서 아무래도 가난할 때의 성장률이 이미 어느 정도 성장한 후 보다는 높을 수 밖에 없다는 점을 감안해야 한다는 것이다.

 

분석에 사용한 엑셀 파일은 여기를 클릭하면 바로 확인할 수 있도록 구글 링크를 첨부하였다. 또한, 모든 그래프 자료는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게 해 놓았다.

 

 

먼저 연간 GDP 성장률이다. 박정희 정권 시절의 그래프가 훨씬 높아 보이지만 중간 중간 별로 높지 않은 구간이 존재한다. 두 번의 마이너스 성장은 2차 오일 쇼크 이후의 전세계적 불황기, 그리고 IMF 시기다. 서브 프라임 모기지 사태 당시에도 기록적인 저성장을 한 것을 볼 수 있다.

 

 

하지만 이것만 놓고 보면 도대체 누가 얼마나 잘한 것인지 알 수가 없다. 그래서 이를 정권별로 해당 정부의 집권 기간 동안 평균 성장률로 표시해 보았다. 원래대로면 첫 해와 그 이전 해의 GDP와 마지막 해의 GDP를 가지고 계산해야 하지만, 시간도 없고 귀차니즘 때문에 그냥 해당 기간 연평균 선장률을 집권 기간으로 평균해 보았다.

 

그런데, 이렇게 평균을 내다보니 좀 억울해 보이는 정부가 바로 김대중 정부다. 바로 집권 전 해에 김영삼 정부가 IMF로 경제를 죽여 놓다시피 한 상황에서 맞이한 첫 해는 그야말로 쓰러졌다가 일어나 앉기도 어려운 상황이었으니 성장률이 낮다고 탓하기는 좀 미안해 보였다. 그래서 집권 기간에 +1년을 한 성장률, 즉 집권한 해의 경제 여파가 다음 해에도 미칠 수 있다는 관점의 그래프를 옆에 빨간 색으로 표시해 보았다. 김영삼/김대중 정부를 제외하고는 아주 큰 차이는 벌어지지 않았으니 이 부분만을 위한 자료라고 보면 된다. 참고로, 전두환, 노태우 정부의 차이 변화는 88올림픽이 있었던 해(3저 호황을 포함한)의 경제 성장이 누구에게 속하느냐의 차이다.

 

보이는 바와 같이 박정희 정부의 집권 기간 중 GDP 성장률은 전두환, 노태우 정부와 비교해서도 그다지 높지 않음을 볼 수 있다. 그래도 차이가 상당히 나지 않을까 생각했었는데, 이는 좀 의외의 결과였다.

 

 

이번에는 GNI 성장률이다. 앞서의 GDP 그래프와 비슷한 양상을 그리고 있어 이것만 봐서는 뭐가 어떻게 된 것인지 알기가 좀 어렵다.

 

 

이번에는 재임 기간 중의 평균 GNI 성장률이다. 의외로 박정희 정부보다 전두환, 노태우 정부가 더 높게 나옴을 알 수 있다. 심지어 IMF 책임이 어느쪽에 속하느냐에 따라 다르지만 김영삼 정부 혹은 김대중 정부도 이에 크게 떨어지지 않는 GNI 성장률을 보여주고 있다.

 

 

다음은 1인당 GDP 성장률이다. 이 그래프도 마찬가지로 눈에 확 들어오지는 않는다. 다만 박정희 집권 초기의 마이너스 성장이 다른 점이라고 할 수 있다. 이는 아마도 1961-1962년에 걸쳐 있었던 상주 인구 조사로 인한 인구 변동이 원인이 아닐까 추측된다.

 

 

이번에는 1인당 GDP 성장률의 재임기간 평균 그래프다. 놀랍게도 박정희 정부보다 전두환, 노태우 정부의 성장률이 더 높으며, 앞서 이야기했듯이 IMF 책임 여부에 따라 다르지만 김영삼, 김대중 정부와도 큰 차이가 없다.

 

 

1인당 GNI 성장률이다. GNI에 있어서는 GDP보다 좀 더 극명하게 차이가 드러난다. 마이너스 성장 부분이나 저성장 부분도 뚜렷하다.

 

 

마지막으로 재임기간 중 1인당 GNI 평균 성장률 비교다. 박정희 추종자에게는 미안하게도 파란색과 빨간색 양쪽 모두 박정희 정부는 4위를 기록했다. 파란색 그래프의 경우 노태우 – 전두환 – 김영삼 – 박정희 – 노무현 – 김대중 - 이명박 순이고, 빨간색 그래프의 경우 전두환 – 노태우 – 김대중 – 박정희 – 노무현 – 김영삼 – 이명박 순이다.

 

이 분석의 신뢰성이 얼마나 높은지는 장담할 수 없다. 나는 어디까지나 소프트웨어 엔지니어이지 경제학도도 아니고 관련 전문가도 아니다. 하지만 여기 언급된 자료는 앞서 이야기한 세계 은행 웹사이트에서 언제든 다운로드받을 수 있는 명확한 수치이다. 따라서, 이 수치와 그래프를 가지고 하는 판단은 이 글을 읽은 독자의 몫이다. 그리고 그 판단 결과와 박정희를 미화하는 세력 및 언론이 주장하는 “이야기”를 비교해 보기를 바랄 뿐이다.

 

물론, 이러한 판단을 할 때에는 이 글에서 다루지 못한 여러 수치들도 함께 이야기해 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또한, 이 글에서 전혀 다루지 않은, 박정희 정부 시절의 고성장 뒤에 숨겨진 아픔도 함께 고려하는 것이 올바른 일일 것이다. 이러한 기사를 통해 좀 더 객관적인 시각을 갖추는 것도 나쁘지 않아 보인다.

 

이 글의 목적은 무조건적으로 박정희 정부의 업적을 폄하하는 것이 아니라, 조중동 등 언론이나 정치인들, 그리고 주변 어른들이 하는 이야기를 아무 생각없이 믿어버리지 말자는 것이다. 그렇게 자기 손으로 찾아보고, 공부하고, 이해해서 정치인을 평가할 수 있어야 올바른 투표로 나와 국가를 윤택하게 할 수 있을 것이다.

 

이전 글 : 박정희는 진짜로 경제를 발전시켰을까?

 

Barry Lee

 

아래 버튼을 누르시면 더 많은 분들이 보실 수 있습니다
 

 

Print Friendly

93 Comments

  1. 새콤달콤

    World Annual Growth/ROK Annual Growth를 보여주는 그래프에서, 빨간색이 World Annual Growth가 아닌 것 같습니다.
    그 자료를 따르면, 1969년에 세계가 20% 성장했네요.

       1 likes

    • Barry Lee

      확인해보니 말씀이 맞군요. 제가 지금 수정할 시간이 없어서 해당 부분을 통째로 삭제했습니다.
      나중에 보완해서 다시 올려놓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 likes

  2. 이코노미스트

    전번 글 보다는 객관적이긴 합니다만, 무슨 근거로 정권별 평균 성장률을 계산하면서 1년씩을 추가하는지.. 그 억울하다는 주장에 큰 웃음이 나는군요…

    김대중 정부는 IMF 맞은 걸로 낮은 성장률을 설명하고,

    박정희 때의 1,2 차 오일쇼크를 이겨낸 점은 아예 누락하시는군요.

    기본적으로 경제 펀더멘탈이 없는 상황에서 저정도 성장률을 이뤄낸 것은 잘했다고 봐야 합니다.
    결국 정권별 평균 성장률을 계산하시면서 억울하니까 임기 끝나고 1년씩 추가하신 논리대로,
    박정희 때의 인프라 투자가 있었기 때문에 후속 정권에서 높은 성장률을 보일 수 있었던 것이겠죠.

    저의 처방은 일단 서점에 가셔서 좋은 통계책을 하나 사서 공부하시고, 경제 원론을 공부하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18 likes

    • 하모니

      글쓴이는
      박정희 시절의 경제를
      객관적으로 평가하려는 학문적 목적으로 글을 쓰신게 아니라
      박정희를 까기 위한
      정치적인 목적으로 글을 쓰신거기 때문에
      이코노미스트 님의 말은
      귀담아 듣지 않을 겁니다.

         9 likes

      • Barry Lee

        하모니님, 하모니님은 저의 글을 사사건건 아무거나 트집잡는 낙으로 사시는 모양인데 참 수고가 많으십니다. 추석 때 떡이라도 맛나게 드십시오.

           7 likes

    • Barry Lee

      그 부분은 참고 삼아 보라고 덧붙여 놓은 것입니다.

      심히 불편하신가 봅니다.

      이 글은 경제 원론을 모르는 이들의 눈높이를 위한 글이니 그렇게 걱정해 주지 않으셔도 됩니다.

         0 likes

  3. 새콤달콤

    Public data를 보실 때, World Bank보다 Google public data(www.google.com/publicdata)가 편리합니다.
    아래는 GDP 성장률에 대한 세계와 한국의 비교이고
    http://www.google.com/publicdata/explore?ds=d5bncppjof8f9_#!ctype=l&strail=false&bcs=d&nselm=h&met_y=ny_gdp_mktp_kd_zg&scale_y=lin&ind_y=false&rdim=region&idim=country:KOR&ifdim=region&tdim=true&hl=en_US&dl=en_US&ind=false
    World Bank의 자료 이외에도 “Global Competitiveness Report”, “Human Development Indicators”, “International DataBase” 등 더 많은 자료들이 있습니다.

       1 likes

    • 과연

      public data는 어디서 근거한건가요.
      박정희가 아무리 경제를 발전시켰어도, 존경받아선 안되는 인물입니다.
      국민의 세금으로 안가를 만들어 자기 딸뻘의 여자들이랑 놀아나고, 중앙정보부를 남용해서
      국민들을 공포로 몰아넣고 게다가 이름없이 고생한 노동자들을 짓밟아버린 깡패같은 인간입니다.
      우린 박정희를 자랑스러워할게 아니라 그때 정말 개고생한 우리 할아버지, 할머니들을 자랑해야하는겁니다.

         4 likes

      • 새콤달콤

        Google publicdata 중 제가 링크를 단 것은
        블로그 쥔장이 사용한 것과 동일한 World Bank의 자료입니다.

        Google publicdata는 World Bank등에서 생성된 자료를 바탕으로 보기 좋은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1 likes

      • 지나가다

        박정희가 존경 받을 인물이 아닌 건 분명하지만 그렇다고 경제를 망친
        주범인 것처럼 매도해서도 안되죠.

        지금 그래프에서 우리가 뭘 얻고자 함은 경제 성장이 실제로 있었는지와
        과연 다른 나라들과 비교했을때 어땠는지 입니다.
        다른 얘기를 하고 싶다면 다른 게시물을 찾아서 얘기를 해야죠.

        박정희를 비판합니다. 이런식으로 말입니다.

           1 likes

      • 으이구

        병신아 그 고생한 할아버지 할머니들이 박정희를 가장 잘한대통령이라고 하는건 어떻게 설명할거냐?

           1 likes

      • 지나가던선비

        윗분은 남의 글을 볼 때 기본적으로 가져야 할 예의가 없군요
        public data가 어디서 근거했냐는 질문이 정말 어이없네요.
        링크 들어가면 분명히 ‘세계은행’이라는 자료가 박혀 나오는데
        배리씨 글과 같은 자료임은 뻔히 알 수 있음에도 날조된 것이라고 의문을 제기하니 이거 원…
        경제성장률이 당시 세계와 비교하여 월등히 높았음을 속일 수 없으니 날조자료라고 폄하하고 싶은 겁니까?

           0 likes

  4. 새콤달콤

    World Bank의 세계 GDP 성장률과 한국 GDP 성장률을 비교해보면,
    1965년 이후 1997년까지 몇몇 해(1972, 1980 등)를 제외하고는,
    한국의 GDP 성장률이 세계 GDP 성장률의 2~3배 정도 되고,
    평균 성장률도 4% 이상 차이가 나네요.

    많은 희생이 있었고 자랑스럽게 생각해도 될 것 같습니다.

       5 likes

    • Barry Lee

      이 글의 목적은 희생이 없었다는 이야기를 하기 위함이 아닙니다. 박정희만 이런 것을 이룩해 놓은게 아니라는 것을 지적하는 것이죠.

      말씀하신 대로 97년까지가 아니라, 그 97년까지의 과도한 버블로 인해 직격탄을 맞은 IMF 직후인 99~2000년에도 세계 성장률에 비해 훨씬 높은 성장을 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과도한 성장의 폐해를 막기 위해 그 뒤로는 경제 정책의 방향을 달리한 것이죠.

      우리나라가 많은 희생과 노력으로 좋은 성과를 낸 것은 사실이지만, 그것이 단순히 수치적으로 높은 결과를 냈다고 자랑스러워할만큼 천박한 자본주의를 97년까지 유지해 왔고, 그것이 결국 IMF로 연결된 것을 잊어서는 안됩니다.

      물론 그 뒤로도 신자유주의 경제 체제를 도입한 것도 마찬가지로 비난받아 마땅합니다. 이제 슬슬 경제를 성장과 결과 위주로 보던 시각을 버려야 할 때 입니다. 이 글의 목적은 바로 그런 시각으로 봐도 이렇게 박정희가 대단한 것은 아니라는 것을 지적해 주는 것이기도 하고요.

         6 likes

      • 얼치기

        군사정권잔재청산한다면서 재벌통제,외환관리통제가 잘 운영되는 시스템을 없앴다. 세계화 부르짖으며 시장을 재벌들에게 내주었다. 뇌물로 금융기관들을 사금고처럼 재벌들이 과도한 차입부실경영하였다. 동네이자놀이하던 금고같은곳을 종합금융회사로 인허가내주었다. 해외업무.외환업무시작. 당시 종합금융사를 비롯한 국내 금융기업들은 저리의 해외단기채를 얻어 재벌과 동남아국가들에 장기채로 빌려줬다. 국가부도 근본이유는 한마디루 김영삼정권 우물안개고리.. 무능함 외환관리능력부족 만연된 뇌물청탁 부패 주원인이다. 박정희-전두환-노태우로 이어지는 정책에 있는게 아니라…
        만약 영삼정권 무능하지 않았다면 김영삼-김대중-노무현이 제대로 경제살렸다면 박정희-전두환-노태우는 끝나는거다.
        말로만 경제했지 제대루 한거는 없어서 명박이가 당선된거고 박정희-전두환이 살아나는거다.
        Barry Lee님은 맘속에 박정희경제발전별거없다 이미 맘먹고 논리를 만들어가는걸루 보인다.

           4 likes

      • 이것참

        과도한 성장의 폐해를 막기 위해 대수술을 했답시고 내건 대책이 김대중의 신자유주의 정책이었습니다. 노무현은 그것을 한단계 업그레이드시켰고요. 경제정책에서 두 대통령은 별로 칭찬받을 거리는 없습니다. 30년간 힘들게 만든 국부를 해외 투기세력에게 너무나 헐값에 팔아넘겼습니다. 세계화라는 것은 결코 좋은 것이 아닙니다. 강자의 기준에 맞춰가야 하는 잔인함이 넘치는 것이죠. 경제성장은 보호주의 하에서 효율적으로 이뤄졌습니다.

        게다가 IMF는 근본적으로 흑자도산입니다. 너무 잘 돌아간 결과 해외세력의 돈장난질에 곳간이 비어있던 것을 인지하지 못한 채 재앙을 입은 것이지요. 이런 상황이 오리라는 예측 자체를 못한 당국의 안일함은 욕을 먹어야 하겠으나, 님이 말한 ‘천박한 자본주의’ 때문에 IMF 구제금융사태가 온 건 아닙니다.

        님은 민주정부 10년을 띄워주기 위해 지나치게 ‘박정희 안티테제’ 사고방식으로 일관하고 있고 그 결과 박정희가 만든 모든 것을 부정하기 위해 무리수를 두고 있습니다.

           1 likes

  5. 객관적인 데이터로 볼 때에도 경제를 발전시킨게 맞습니다.
    전두환/노태우 때랑 크게 다르지 않다라는건 역시 인정하기 싫으시겠지만,… 그들 정권때 역시 경제가 발전한 건 인정해야죠. (정말 인정하기 싫지만, 모든 정권을 통틀어 가장 살기 좋았던 정권은 전두환 시절입니다.)
    그렇다고해서, 김대중-노무현-이명박 정부의 수치 또한 그렇게 간단하게 아니다라고 할 수 있는 것도 아닙니다.
    왜냐하면,.. 수학 20점 맞던 아이가 60점까지 점수 올리는 것과 60점맞던 아이가 80점까지 점수올리는 것은 같이 비교할 수 있는게 아니니까요.

    인정할 건 인정해줘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저들과 똑같아지는거니까요.
    자신들의 공만 내세우되, 자신들의 과는 절대 뒤돌아 보지 않고, 남의 공은 감추되, 남의 과를 들추어내는 그들과 달라야죠.
    공과 과를 동시에 쳐다보되 과를 되풀이 하지 않는게 진정한 발전이겠죠. ^^;

       8 likes

  6. 쏘쏘

    박정희는
    다른 쪽 경제를 발전시켰네요.
    룸싸롱, 2차 등등
    아 지하경제도 발전시켰군요.
    사채시장, 정치자금 등등

    다른 건 20년이나 해먹은 거
    치고는 형편없지요.
    정상적으로 정권교체를 했다면
    4배 이상 더 성장했을 거예요.

       5 likes

    • 이박사

      어떻게 하면 4배 이상 더 성장하나요? 평균 성장률 7~8퍼센트 곱하기 4 해서 28~32퍼센트 성장을 했었다는 말입니까? 박정희는 정작 국내보다도 해외에서 더 인정하는 지도자입니다.

         1 likes

      • dwpark

        해외에서는 민주주의를 저해한 독재자로서 인정 못 받은 지도자로 알고 있는데요..
        국가 발전에는 기여를 한 바 있으나 워낙 우리나라가 못 살았기 때문에 발전 가능성도 있었고…다른 대통령이 취임했어도 우리나라는 많은 발전을 이뤄냈을거라 생각합니다. 일본처럼…

           6 likes

  7. ??

    경제 발전 시킨거, 배 고픈이들 배 부르게 해 준거 다 인정해 줍니다.
    그렇다고 해도 왜 그 딸이 대통령이 되어야 하죠?
    지금이 사람들이 보리고개 넘어가면서 배 고파하는 시기인가요? 이런 시기에 그런 정책을 보고 배운 사람이 정책을 펴는게 맞다고 보시는건가요?
    리더는 그 시대에 맞는 리더가 필요합니다. 과거 인물의 딸이 아니라요.

       8 likes

    • 으이구

      누가 대통령이 되어야된대냐? 국민이 뽑는거지 마치 박근혜지지하는 사람들은 다 죄다 수꼴할아버지에 정상적인 사고가 불가능한줄 아는 좌빨들……….

         3 likes

  8. 이박사

    흥미로운 글 잘 읽었습니다.
    다만 궁금한 점이, GDP 순위에서 1960년대 초~중반 박정희 정권 순위가 대폭 하락했는데…
    정작 당시 1인당 GDP 성장률은 계속 플러스를 기록했습니다.
    1960년 1인당 국민소득 150불에서 1961년 91불? 로 엄청난 국민소득 하락이 있었는데
    경제성장률은 플러스였다는 것이 좀 이해가 되지 않네요.

    제 소견으로는 60년대 저렇게 국민소득 순위가 폭삭 주저앉았다가 상승한 것에는
    환율놀음 때문이거나 통계방법의 변화 때문이 아닌가 합니다만…

    이번 이명박 정권 들어서도 달러화 환산으로는 5년 전과 1인당 국민소득이 거의 상승한 바가 없지 않습니까?

    그런데 그걸 2007년도 환율(1달러당 930원)로 환산하면 지금 국민소득도 2만 7천불 넘게 나오죠.

    어쨌든 흥미롭네요. 국민소득 순위가 저렇게 요동을 쳤다는 것이…

       3 likes

    • 남지

      환율놀음이나 통계방법의 변화가 아니라 1,2차에 걸친 오일파동입니다. 일단 역사 공부좀 하고 오세요.

         2 likes

      • 1차 오일파동은 1973년, 2차 오일파동은 1979년. 위 그래프를 보니 1973년과 1979년 근소한 순위 하락이 있었군요. 그런데 제가 말씀드린 건 1960년대 초 대폭 순위가 하락했을 때를 말하는 겁니다. 순위는 7-8계단 떨어졌는데 오히려 경제규모는 성장했다는 거죠. 이 모순을 설명하는 건 환율변동 밖에 없지않냐 이겁니다. 설마 7-8년 뒤 일어날 1차 오일파동에 국내시장이 미리 반응하여 순위가 하락했다는 건 아니겠죠?

        또 최근 다른 블로그(이 주인장의 글에 반박하는 내용)를 보니, 저 대폭 하향한 순위는 당시 신생 독립국이 부지기수로 생겨났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님의 설명보다는 타 블로그의 주장이 더 설득력 있다고 생각합니다만… 남지님이 부족한 저에게 설명 좀 해주시겠습니까?

           2 likes

  9. 가을햇살

    정말 흥미로운 두 글 보게되어 감사합니다. 하나 궁금한 점이 있는데 보완가능할지요. 박정희 전의 경제성장률은 조사가 가능한 가요? 이후만 있다보니 근거가 조금 약해집니다. 어르신에게 보여드리더라도 박통때부터 경제성장의 토대가 마련된 것이라고 하면 부정하기 어렵습니다.

       0 likes

  10. dang si e dok rib han nara ga 70 gae ga num neun dae gue nyang dan sun sun wui rel ga ji go bi gyo ha neun geuon gueng jang hi moon jae ga it da go bo ip ni da

       0 likes

  11. dang si bak jung hi jeong bu ga gu chuk han gyungjae system eun baek nyeon ap eul bara bogo mandneun inpra guchuk e aot go gue reon gwa jeong e eop ssat da myun a ma geu e hu jeonggwon eu gyungjae sung jang eun up ssat eul gup ni da ji geum jon jae ha neun dae han minguk do mal ip nida jeon do hwan jeong gwon ui gyeong jae sung jang eun bak jung hi si jeol ui inpra gu chuk mit sae gye ui sam jeo ho hwang e dda reun got e go gye heuk gyeong jae chejae e seo ja u ju ui gyungjae che je ro jeon hwan hae gye su wol hi han got do bak jung hi ip ni da wi ui geul e do mal sseum de ryot det si

       0 likes

  12. 통계드립 개소리.ㅋㅋ 전두환 이후부터 그래프가 왜 필요 없는지 말해드릴까요? 실질적으로 지금까지 대한민국 경제성장을 책임지고 있는 것은 중공업이 90%를 차지하는데. 그 중공업을 모두의 반대를 무릎쓰고, 막대한 돈을 퍼부어서 뿌리를 심은게 박정희입니다.

    박정희가 죽은 이후로 그래프를 끊어서 그의 공은 여기까지라고 단정짓는 것 자체가 코미디 같은 주장이라는 뜻입니다.

    한마디로 이명박 대통령 임기 중에 개성공단이 북한에 퍼준 것이 이명박이 퍼준게 아니라 죽기 전에 개성공단을 만든 김대중이 퍼준거와 다를빠 없는 것과 비슷한 것입니다.

    실질적으로 님이 박정희 경제 성장에 대한 업적을 비교할려면 박정희 이후. 다른 대통령들이 만든 것들이 지금의 경제성장에 얼마나 영향을 주었는가를 비교해야 경제 성장의 공을 확실하게 비교할 수 있을 것입니다.

       8 likes

  13. 실질적으로 전두환 시절 이후. 경제 성장의 대부분은 박정희가 이전에 만들어놓은 시설들이 힘을 발휘했습니다. 사람의 업적을 그가 살아있을때만 한정한다는 것은 참으로 수준 이하의 방식이네요.
    그가 살아생전에 만들어놓은 것들이 후에 얼마나 근대화에 도움이 되었느냐를 국민들이 보는 것이지. 그래프로 따지면 김대중이가 만들어놓은 개성공단이 이명박 정권때 계속 퍼줫으니 이명박 죄라고 따지는거나 다름 없습니다. 세종대왕이 한글을 만들고 죽은 이후로 그의 업적은 그가 살아있었을 적 조선에 국한되나요? 아니죠.. 지금까지도 한글은 우리나라의 언어로서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기 때문에 세종대왕을 위대하게 평가하는 이유입니다.

       7 likes

  14. 박정희의 업적은 6.25 이후 산에 나무 한점 없을 만큼 피폐해진 상황에 산림청을 만들어 빠르게 자랄 수 있는 나무 위주로 심어 지금 이렇게 푸른 산을 만드는데 일등공신이며,(밖에 나가서 산에 나무를 보세요. 60년 도 못넘은 나무들이 대부분입니다.), 국고에 돈이 없어 8년 동안 6.25 이후 폐허 상황을 그대로 방치하고 미국의 원조만을 바라는 바보 같은 장면 내각과 달리 여기 저기 다른 나라 뛰어다니며 구걸하며 조금씩 빌렸고, 그것으로 가발공장을 시작으로 경공업의 기반을 만들고 부흥을 이끌었으며, 대일청구금을 다른 나라들은 독재자가 갈취하던가,다 나눠줘서 돈이 증발하여 아직도 거지와 인권 최악의 동남아 국가로 있는 반면, 그 돈을 사리사욕 하지 않고, 최초로 고속도로 구상과 개발, 아시아 최초 카이스트 건설 , 포항제철 공단 건설. 하여 후에 이 건물들은 근대화에 지대한 영향을 줍니다.
    특히 과학에 대한 무지하던 시절, 한국인 과학자들은 미국에서 고연봉을 받으며 일을 했는데. 카이스트를 만들고 박정희가 미국까지 날아가 한국인 과학자들에게 밥숱가락을 직접 퍼다 먹일 정도로 부탁했고, 그 과학자들이 감동하여 한국에 와서 저임금을 받으면서도 활동하면서 그것이 한국 과학의 근간이 됩니다.
    그리고 미국이 찬사한 한국의 의료보험제도 또한 박정희의 아이디어로 도입하였고, 그린벨트 또한 박정희의 아이디어였습니다.
    그외 전부가 반대하던 중공업 개발.. 기업조차도 전원 반대했죠..박정희가 유신권력으로 밀어붙쳤습니다. 그리고 지금 경제 90%를 책임지고 있죠..

    박정희는 제가 아는 것만으로도 이만한데. 다른 대통령의 업적은 어떠합니까?

       14 likes

    •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제 생각엔 ㅇㅇㅇㅇ님도 박정희 전대통령의 공부분만 강조하시는거 같군요.
      누구나 공과사가 있지요 판단은 국민의 몫입니다.
      저를 비롯한 대한민국 국민은 그렇게 바보가 아니랍니다.

      지나치게 공만 강조하는것도 과만 강조하는것도 여론몰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박정희, 새누리 지지한다고 수꼴이라고 생각하지? 라고 생각하는건 반대로 님도
      반대말하는 사람은 좌빨이라고 여겨 버린다는 뜻이겠지요

      제 주변엔 제또래 사람이지만 새누리 지지하는 사람도 있고
      제 부모님도 새누리당 지지하시지만 그분들을 수꼴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

      그냥 주변에서 흔희 보이는 평범한 대한민국 사람들입니다.
      마찬가지로 저도 좌빨이 아니랍니다.

         5 likes

      • ㅇㅇㅇㅇ님의 말이 공부분만 강조하는 것 같다?

        barry 주인장이 박정희의 공이 0다 라고 주장을 하니까(물론 본인은 아니라고 써 놓기는 하였으나 의도는 그것이라 봅니다.) 반박으로 박정희가 잘한 것을 써놓은 것입니다.

        박정희의 과만 강조하는 사람의 오류를 지적하려면 ‘공’을 써 놓아야지 ‘과’를 짬뽕하는 사람이 있습니까?

           2 likes

  15. 압락

    농담이었으면 좋겠습니다…
    그 동안 정말 감사했습니다.
    편히 쉬시길, 명복을 빕니다…
    어떻게 슬픔을 표현해야 할 지 모르겠네요…
    감사했습니다…

       4 likes

  16. 이근창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아… 일면식도 없고, 이야기 한번 나누어보지도 못했지만, 눈물이 나네요.
    진심으로 감사했습니다. 정말 감사했습니다.

       2 likes

  17. 님이 있어 많은 일들에 공감하고 또 다른 시각을 깊이 있게 만났습니다. 오늘 우리곁을 황망하게 떠나셨지만 님을 기억할 것입니다. 안녕히..

       2 likes

  18. 장길우

    좋은 글 기억하겠습니다. 명복을 빕니다.

       1 likes

  19. 아바네라

    우리는 우주에서 이 세상에 왔다가 언제가 됐든 누구나 왔던 곳으로 다시 갑니다.
    지구별에 사는 동안 최선을 다 했고 멋진 트윗친구였던 베리 리님도 이제 좋은 곳에서 편히 쉬시길…

       2 likes

  20. 김태훈

    당신같은 사람은, 그곳에서도 필요하기 때문에 뫼셔갔겠죠…?

       2 likes

  21. 이경우

    이제 걱정도 고통도 없는 하늘나라에서 편히 쉬시기를 기도드립니다.
    그분과 못다한 얘기도 나누시구요..
    이제 형님의 몫까지 남아있는 저희들이 지고 가야겠지요.
    형님, 많이 그리울겁니다…

       1 likes

  22. 그린레이크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금심 걱정없는 그곳에서 편안하게 쉬십시요~~

       1 likes

  23. 젊은이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1 likes

  24. UD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공감되고 좋은 글 많이 올려주셔서 감사했습니다.

       1 likes

  25. 박진오

    너무나 갑작스런 소식을 접합니다.. 그동안 좋은글들 참 감사합니다.
    편히 쉬소서..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2 likes

  26. 쏘쏘

    명복을 빕니다 ㅠㅠ.

       1 likes

  27. 늦었지만 좋은 글 항상 즐겁게 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

       1 likes

  28. 이런 좋은글을 이제 더이상 볼수없다니
    가슴이 먹먹합니다.

    그동안 감사했습니다-라는 말밖에 할수가 없네요.

    P.S 악플러들은 이제 그만 손가락을 키보드에서 떼십시오.

       2 likes

  29. Elletsar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항상 좋은 글 감사했습니다.

       1 likes

  30. 크리스

    뜨문뜨문 지나치다가 배리님께서 쓰신 글을 보고 생각을 정리해보곤 했었는데.. 이런 소식을 듣게 되다니. 가슴이 아픕니다. 서로 일면식도 없지만…그동안 남겨주셨던 좋은 글… 감사했었습니다. 이제야 뒤늦게 감사 인사 남깁니다. 부디 명복을 빕니다.

       2 likes

  31. 김선일

    명복을 빕니다. 그곳에서도 평안하소서.

       1 likes

  32. 국물없소

    뭐라 말씀을 드려야할지 모르겠습니다.
    부디 좋은 곳으로 가셨기를 기도합니다.

       1 likes

  33. 주재홍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좋은 블로그 글에 많은 동감을 했는데…ㅠㅠㅠ

       1 likes

  34. 무현찡

    그 분 곁으로 가셨네요..

       5 likes

  35. 운지

    으아아아

       6 likes

  36. 양정연

    저도 두딸의 아버지로.. 참으로 안타깝습니다..
    일면식 없는 분이지만.. 부디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더불어 가족분들께도 조의를 표합니다..

       2 likes

  37. 노쨩

    혼자왔盧?

       7 likes

  38. dyanos

    오늘 처음 알게되었지만,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좋은데로 가셨기를…

       3 likes

  39. Mintouch

    평소 생각엔 동의하지 않는 편입니다만(오히려 반대)
    뭐 그것도 죽은 사람 앞에서는 더 이상 말을 할 수 없겠지요.
    들을 수가 없으니…
    다음 생애에는 그렇게 싫어하신다던 박정희 대통령님 안 계시는 때에 태어나시길 빌겠습니다.

       6 likes

    • 쏘쏘

      고인한테 악담을 하십니까?
      박대갈 때 다시 태어나라니….

         1 likes

  40. 때밀이

    하…
    이게 갑자기 무슨 날벼락인가요…
    정말 황망하기 그지 없네요..
    어찌 이리 가시나요..
    어찌 이리 가시나요..
    어찌 이리 가시나요..
    아…
    하늘이여…무심도 하셔라..
    아…

       2 likes

  41. 배달한검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0 likes

  42. 명복을...

    어떻게 이런 일이 일어나나요…전에 한번 댓글로 인사드린 게 다지만 너무 놀랐습니다.
    데려갈 사람,아닌 사람 구별 못하는 누군가가 원망스럽네요.
    유익한 글들 고마웠습니다.
    가족분들 힘내시길…

       1 likes

  43. 노운지

    나랑께~ 문 좀 열어보랑께~

       5 likes

  44. 좋은곳으로 가셨을 겁니다…
    명복을 빕니다.

       1 likes

  45. 말미잘

    아 진짜 개새끼들.. 그냥 갈려다가 꼴보기 싫어서 한마디 남기네. 블로그 주인장 싫어하면 좀 입 닥치고 안보이는데서 씹던가 하지 사람이 세상 떠났다는데도 여기서 운지드립치고 호성드립하고싶냐. 지금 살면서 쳐 먹을 쌀이 아깝고 네놈들 태어나라고 어머니가 드신 미역국이 아깝구나.

       10 likes

    • 으이구

      개새끼야 그게 꼴보기싫으면 그런드립치는 사람싫어하면 좀 입닥치고 안보이는데서 씹어 엄마드립치고 싶냐 지금 살면서 쳐 먹을 쌀이 아깝고 네놈들 태어나라고 어머니가 드신 미역국이 아깝게 행동을 할거니?

         3 likes

      • Unjiman

        자동 패드립 시전이라면… 혹시 그곳 출신? 우후후후~

           5 likes

      • 말미잘

        to 으이구.

        개호로좆 니미씨발새끼야. 운지랑 호성드립이 그럼 고인에게는 할 말이냐?
        니 같은 또라이들 보고 확 열받으라고 쓴거야.이 에미애비도 없는 후레자식아.
        그리고 아래 지역타령하는 버러지는 또 뭐야.

           3 likes

  46. 호핀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누구도 예상하지 못했을 죽음이라 더 마음이 아프네요.

    트윗으로만 뵙던 분이지만 그동안 좋은 글 많이 보았습니다.

       1 likes

  47. 얼치기

    빈손으루 태어나서 빈손으루 가는 인생.. 허무하네..
    저두 자식키우는데 안타깝네요.. 가족분들 힘내세요…
    그냥 맘이 아프다.

    Barry님이 쓰신글들을 이해하고 의도를 잘 알지만 나같은 이들을 이해하지 못할겁니다.
    레파토리를 이미 너무 잘 알고있기에…

    좋은곳으루 편안히….
    삼가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1 likes

  48. Unjiman

    There are 3 kinds of lies : Lies, damned lies, and statistics.
    Easy guess which kind of lie happens to be your preferred modus operandi.
    While I’d like to stay awhile and refute your use of “statistics”
    to rationalize a one-sided (and narrow) poiltical viewpoint,
    it seems that it would be phyically impossible and end up as
    just another one-sided(familiar? LOL) tirade against
    an uninformed, and unassailable, opponent.
    Good luck on the Karma train, and godspeed.

       8 likes

  49. 머리에는뿔

    불과 몇일 전에 본 포스팅을 읽고….
    밤늦게까지 몇번이나 읽고…
    너무나 감사함을 느꼈는데….

    편안하시길 바랍니다.
    삼가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배리님을 추모하며…. 평화가 함께하길 바람니다.

       1 likes

  50. 한바탕_노시개

    어버이연합이 노무현 살려냈듯이 베리님도 그렇게 살아니시면 좋겠습니다….

       4 likes

    • 명불허전

      이런데서도 이래야 겠나?
      이런 애들이 보수 욕먹이는거다.

         3 likes

Trackbacks/Pingbacks

  1. 박정희는 진짜로 경제를 발전시켰을까 | Barry's Post - [...] 후속편 : 박정희 정부 경제 성장률의 진실 [...]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

You may use these HTML tags and attributes: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trike> <strong>